094개의 글전체보기목록열기 |
소루쟁이는 우리나라 전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주로 밭뚝이나 하천 주변 들녁에 많이 자생하고 있는 식물로 겨울이 지날 무렵 눈 속을 헤집고 가장 먼저 싹을 티우게 되는데 처음엔 잎이 말려서 올라오고 점차 상추 처럼 옆으로 퍼지며, 사람 키 만큼 자라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맛은 떫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지만 복용 시 뿌리의 껍질은 벗겨내는 것이 좋다고 한다. 소루쟁이: 마디풀과 여러해살이풀, 소루쟁이는 다년생 식물로 물기가 있는 땅이면 어디서든 서생하며 뿌리는 노랗고 우엉처럼 굵게 자란다. 소루쟁이는 끈질긴 생명력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된 잡초이다.
소루쟁이의 뿌리를 뽑아 입에 대면 좀 매운 듯 하면서도, 쌉쌀한 기운이 입에서 베어 나온다. 더위가 시작되는 7월이면 연초록색 꽃이 핀다.
열매는 익으면 갈색을 띠고 새의 먹이가 되거나, 바람에 실려 또 다른 땅에 씨를 내리게 되는데 이 씨앗 또한 적응력이 좋아 땅에만 닿으면 뿌리를 내려 생명을 이어간다.
그해 가을에 발아를 하여, 땅에 터를 잡은 다음 그대로 월동을 해서 다음해 따뜻한 봄 기운과 함께 하늘 위로 새순을 올라온다. ♤ 소루쟁이의 효능 1.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에모딘과 크리소파놀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를 개선 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 점막을 보호해 준다.이 성분은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 관련 질환등을 예방 하는데 도움을 준다. 2.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양혈 지열이라고 해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도움을 준다. 소루쟁이는 에모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열을 내려 준다. 그리고 두피열을 내려주고 두피열로 인한 염증도 가라앉혀 준다. 3. 장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장내 유해독소를 없애주고 장기는 개선과 장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장 운동이 활발해 지면서 변을 부드럽게 하면서 변비를 개선해 줍니다.또한 치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4. 여러가지 피부질환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습진,피부 가려움,백반증,부스럼 등의 여러가지 피부질환에 도움을 준다. 소루쟁이는 지혈,살균,또는 항염 작용이 뛰어 나기 때문 입니다.그리고 소루쟁이 뿌리와 잎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며 여러가지 피부 질환에 도움을 준다. 5.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소변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우리 몸속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이렇게 노폐물이 배출 됨에 따라 부종 증상도 개선해 준다. 6. 소화기관에 도움을 준다 소루쟁이는 에모딘과 크리소파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이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소화력도 증진시켜 줍니다. 변비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위궤양, 장염, 위염등 여러가지 위 관련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 7. 지혈작용에 도움이 된다 소루쟁이는 지혈 작용 효과가 있다.코피가 자주 나거나 소화관 내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피를 토하는 토혈 증상과 자궁내 출혈이 발생하는 자궁출혈에도 도움이 됩니다.또한 치질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치질로 인한 하혈을 멎게 해주는데 도움을 준다. 8.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준다. 소루쟁이는 함염작용을 가지고 있다 .만성 기관지염,치주염,급성간염등 여러가지 염증에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잇몸 염증이 있는 사람은 소루쟁이 달인 물을 입으로 가글을 하면 도움이 된다. 9. 잇몸 및 피부질환 잇몸 질환이 심한 사람들의 경우 말린 소루쟁이 가루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며 이 가루를 들기름이나 바세린에 게어 연고 처럼 환부에 바르면 습진, 아토피와 같은 각종 피부질환에도 뛰어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최근에는 변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하였다. ♤ 소루쟁이 활용방법 우선 초 봄에 올라오는 어린 잎은 연하고 부드러워 주로 나물로 무쳐먹고 뿌리는 깨끗이 손질을 하여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소루쟁이의 채취 시기는 봄, 가을이며 봄에는 잎과 뿌리를 같이, 가을에는 뿌리만 채취한다. 채취 시 주의사항은 소루장이는 특성상 지저분한 곳에서도 많이 자생하고 있는 만큼, 먼지가 많은 도로가 근처나 지저분한 하천 주변 등에서 자라고 있는 것은 가급적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소루쟁이 효능 부작용 소루쟁이는 '소리쟁이'라고도 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줄기 높이는 30-80cm이고 곧게 자라며 진한 녹색인데 가끔 자줏빛을 띠기도 합니다. ♤ 소루쟁이 부작용 소리쟁이는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은 차고 약간 독성이 있는데, 뿌리에 초산이 들어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복용하면 안된다. 특히 소음인 체질이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또는 식욕이 없는 사람등은 가급적 적당히 섭취를 해야 하며 아무리 좋은 약초도 자신의 체질에 맞추어 먹지 않을경우 독이 될수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은후에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다음이나 네이버 블러그와 카페에서 검색한 자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