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1 3

기원정사(祇園精舎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늘날의 기원정사. 기원정사(祇園精舎, 산스크리트어: Jetavana-vihāra, 정식 이름: 기수급고독원정사祇樹給孤独園精舎, 산스크리트어: Jetavānānāthapi adasyārāma)는 십육대국 시대 코살라의 수도 슈라바스티(사위성舎衛城, 오늘날의 우타르프라데시주 슈라바스티)에 있었던 사찰이다. 석가모니 붓다가 설법을 행한 장소로 석가모니가 제세(在世) 시절에 설법을 행했던 이른바 천축 5대 정사(精舎)의 하나로, 기수급고독원은 기원정사가 위치했던 장소로써 기원정사를 가리킬 때 기수급고독원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기수급고독원의 다른 이름은 기다수급고독원(祇多樹給孤獨園), 줄여서 기수원(祇樹園) ㆍ 기원(祇園) ㆍ 급고독원(給孤獨園)이라고도 한다. 한국에서 번역될 ..

종교 이야기 2023.02.01

가장 젊은 오늘

*德華滿發* 가장 젊은 오늘 저는 몇 년 째 다리가 아파 잘 걷지 못합니다. 아니 잘이 아니라 거의 걷지 못합니다. 그래서 일요일 아침 교당에 법회(法會)를 보러 가는 것 외에는 거의 집에서 지냅니다. 몇 년 째 좋아하는 여행도 한 번 못 가는 ‘방콕’ 신세이지요. 그래서 제가 만나야 할 분이나, 저에게 볼 일이 있으시면 모두 저를 찾아오시거나 아니면 전화를 하십니다. 그런데 전화를 주시는 분은 이구동성(異口 同聲)으로, 아프다더니 목소리가 젊은이 못지않게 활기차다고 하시지요.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저는 오늘이 가장 젊은 날이라고 생각하고, 언제나 하고 큰 소리로 웃기 때문일 것입니다. 꽤 이름이 높은 권위 있는 의사 선생님의 강연을 들었습니다. 건강에 대한 대중 강연을 하시면서, 그 의사 선생님이 ..

나의 이야기 2023.02.01

1/31화 맑음

ㅇㅇㅇ 장남의 제2녀 태린이가 대학에 입학하였는데 제 오빠가 다니는 학교여서 등록금을 적게 내게 되고 종친회에서도 보통 찬조금 과 함께 다자녀라고 백만원을 더 주더라고 한다 그런데도 조부모의 입장에서 찬조금을 조금 주었다 장남이 온김에 그돈을 주려고 은행에 다녀왔다 저녁 때는 밭에 가서 경운기 충전을 해서 집으로 가져왔다 요즘 경운기도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데 날씨가 따뜻해 진다음에 가져 오려다가 그래도 마음이 낌낌해서 충전기와 연장선을 가져가서 기한네 수도 전선에 연결하였다 그런데 이상하게 전선 연결이 안되어 고민하였는데 전선 연결하는 소갯트를 종전과 반대로 꼽으니 전선이 연결이 잘 되어 충이 되었다 계량기에 불이 세개만 와도 시동이 걸린다는데 신호등이 네개가 온다음에 시동을 걸어서 운행을하였다 배고픈 ..

나의 이야기 2023.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