郭橐駝,不知始何名. 病樓,隆然伏行,有類橐駝者,故鄕人號之駝. 곽탁타,부지시하명. 병루,륭연복행,유류탁타자,고향인호지타. 곽탁타는 처음에는 어떤 이름인지 몰랐다. 병으로 곱추로 불쑥 솟은 상태로 엎드리고 다녔는데, 낙타와 유사해서, 고향사람들은 그를 낙타라 불렀다. 駝聞之 曰 “甚善!名我固當” 因舍其名,亦自謂橐駝云. 타문지 왈 “심선!명아고당” 인사기명,역자위탁타운. 곽탁타는 그 말을 듣고 말하길 “정말 좋습니다! 내 이름은 진실로 적당합니다.” 그래서 자기 이름을 버리고, 역시 자기 스스로 탁타라고 하였다. 其鄕曰豊樂鄕 在長安西. 기향왈풍낙향 재장안서 그 마을은 ‘풍락향’이라고 하는데, 장안의 서쪽에 있다. 駝業種樹,凡長安豪富人爲觀游及賣果者,皆爭迎取養. 타업종수,범장안호부인위관유급매과자,개쟁영취양. 곽탁타는 나무 심는 것을 일로 했는데, 장안의 모든 부호들은 유람을 위해서나 과일을 팔려고 하는 사람들은 모두다 다투어 곽탁타를 모셔다 봉양을 잘 하였다. 視駝所種樹,或移徙,無不活;且碩茂,蚤實以蕃. 他植者雖窺伺效慕,莫能如也. 시타소종수,혹이사,무부활;차석무,조실이번. 타식자수규사효모,막능여야. 곽탁타가 나무심는 것을 보면은, 어떤 경우에는 옮겨 심기도 하는데, 살지 않는 것이 없었다. 또 크고 무성할 뿐 아니라 과실도 일찍 번성했다. 다른 나무심는 사람이 비록 엿보거나 본받아 모방하려 해도, 똑같이 할 수 없었다. 有問之,對曰:“橐駝非能使木壽且孶也,以能順木之天以致其性焉爾. 유문지,대왈:“탁타비능사목수차자야,이능순목지천이치기성언이. 어떤이가 곽탁타에게 비결을 물어보니,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저는 나무를 오래살게 하며 잘 불어나게 할 수는 없고 나무의 섭리에 따라 그 천성에 이르게만 할 뿐입니다. ” 凡植木之性,其本欲舒,其培欲平,其土欲故,其筑欲密. 범식목지성,기본욕서,기배욕평,기토욕고,기축욕밀. “무릇 나무의 본성을 심는것은 뿌리는 펼쳐지려하고, 덮는 흙은 평평하려 하며, 그 흙 자체는 옛것과 같으려고 하고 흙을 덮고 땅을 다지는 것은 빽빽해 단단하기를 바랍니다.” 旣然已,動勿慮, 去不復顧. 기연이,동물려, 거부부고. “이미 그렇게 하길 마쳐서는, 했으면 걱정하지도 않으며, 가버리고는 다시 돌아보지도 않습니다.” 其蒔也若子,其置也若棄,則其天者全,而其性得矣. 기시야야자,기치야야기,칙기천자전,이기성득의. “그렇게 나무심는 것은 마치 자식을 다루듯 하며, 심어두고 나서는 마치 버리듯 하면 그 천성은 온전하게 되고 그 성질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故吾不害其長而已,非有能碩而茂之也. 不抑耗其實而已. 非有能蚤而蕃之也. 고오부해기장이이,비유능석이무지야. 부억모기실이이. 비유능조이번지야. “그러므로 나는 그 나무가 생장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을 뿐이지, 크고도 무성하게 하게 할 능력은 없습니다. 또한 그 열매가 부실하게 되는 것을 막아줄 뿐이지 일찍 우거지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他植者則不然:根拳而土易;其培之也,若不過焉則不及. 타식자칙부연:근권이토역;기배지야,야부과언칙부급. “다른 나무심는 이들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뿌리를 뭉치게 하고 흙을 바꿉니다. 그 흙을 돋아줄 때는 너무 지나치게 하지 않으면 모자라게 합니다.” 苟有能反是者,則又愛之太殷,憂之太勤. 구유능반시자,칙우애지태은,우지태근. “만약에 이와 반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이라도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지나치게 열심히 합니다.” 旦視而暮撫,已去而復顧 단시이모무,이거이부고 “아침에 들여다보고, 저녁때 어루만지며 이미 떠난 후에도 다시 돌아봅니다. ” 甚者爪其膚以驗其生枯,搖其本以觀其疏密,而木之本性日以離矣. 심자조기부이험기생고,요기본이관기소밀,이목지본성일이리의. “심한 사람은 나무의 껍질을 손톱으로 벗겨보고 살았나 말라 죽었나를 시험하고, 뿌리를 흔들어서는 땅이 성근지 단단한지를 관찰하니, 나무의 본성은 날마다 멀어집니다. ” 雖曰愛之,其實害之;雖曰憂之,其實讐之;故不我若也,吾又何能爲哉?” 수왈애지,기실해지;수왈우지,기실수지;고부아야야,오우하능위재?” “비록 말로는 나무를 아낀다 하지만, 실제는 그 나무를 해롭게 하는 일입니다. 비록 나무를 걱정한다고는 하지만, 기실은 나무를 원수로 삼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나처럼 하지 않으니 내가 무슨 능력으로 할 수 있겠습니까? ”
이 글은 당 나라 때의 문장가인 유종원(柳宗元)이 쓴 〈종수곽탁타전(種樹郭橐駝傳)〉에 나오는 말이다. 이 글을 보면 발묘조장이란 고사가 생각나는데 다음과 같다. 맹자를 보면 송나라에 어느 농부가 있었는데 그는 자기 논에 심은 벼의 그 모가 빨리 자라지 않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워 매일 매일 논에 나가 모를 바라 보았다. 매일같이 나가서 지켜 봐도 모는 조금도 자랄 기미가 보이지 않자 농부는 초조하게 논 주위를 왔다 갔다 하다가 모들이 자라는 것을 직접 도와 줄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고 결국 농부는 억지로라도 모가 자랄 수 있도록 자기가 도와 주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해 논으로 달려가 모를 하나 하나 뽑아서 크기를 높게 하였죠. 순간 모들이 커 있는 것을 보고 그는 아침부터 해가 산에 떨어 질 때까지 온 힘을 다하여 모를 뽑는 일을 도와 주었다. 그리고 그는 저녁에 집에 돌아가 아주 피곤하다며 온 집안 식구들을 모아 놓고 자신이 오늘 한일을 자랑하였는데 그말을 들은 아들, 황급히 논으로 달려가 보았고 아니나 다를까 논에 모는 모두 뽑혀져 말라 죽었다. 교육도 마찬가지로 억지로 회초리 때려가며 공부해도 소용이 없고 본인의 천성대로 공부방법을 개발해야 된다. 치료도 마찬가지로 치료가 더디다고 억지로 자극하고 공격하면 더 큰 부작용이 날 수 있다. 감기에도 미리 폐렴 예방적 차원에 과다하게 항생제를 사용하여 항생제 내성이나 슈퍼박테리아균이 만연할 수 있다. 또 여드름 치료도 여드름이 생겨서 빨리 낫게 하려고 짜거나 건드려 자극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드름이 성이 나서 더 크게 되거나 나중에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이미지한의원에서는 여드름흉터를 흉터침으로 치료한다. 흉터침과 병행하여 MTM을 사용해서 모공관리와 피부탄력 및 톤 개선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른 점뺀 흉터, 성형수술흉터, 교통사고흉터, 암수술흉터 치료에도 이미지한의원의 흉터침치료는 1회에 2달정도의 텀을 두고 치료하는 이유가 너무 잦은 치료는 착색이나 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니 진득하게 치료 효과를 기다리는 과정이 죽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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