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國立中央博物館)
先人들의 마음 寶物이 되다
(新國寶寶物展)
國立中央博物館은 文化財廳과 함께 새롭게 指定된 國寶와 寶物을 紹介하는 特別展 선인들의마음 寶物이 되다. 新國寶寶物展 2014 ~ 2016 을 開催 합니다. 이번 展示에서는 2014년에서 2016년까지 文化財委員會 動産分課委員會 를 거쳐 새로 指定된 121건(지정번호)의 國寶와 寶物중 50건의 文化遺産을 선 보입니다. 書畵.典籍.陶磁.金屬工藝 등 多樣한 種類의 所重한 寶物들이 出品되어 한자리에 모였읍니다. ~ 中略 ~ 이 자리가 文化遺産 사랑의 깊은 뜻을 되새기는 계기가 될수 있기를 期待 합니다.
1. 信仰.간절히바란다
옛사람들은 絶對的 存在에게 意志하며 自身의 安寧과 幸福을 빌어 왔읍니다. 이들은 하늘과 動物을 崇拜하였고 崇拜할 對象을 彫刻이나 그림으로 남겼습니다. 三國時代에 佛敎가 들어온 이후 先祖들은 國家와 社會 個人의 繁榮을 위해 佛敎를 믿었읍니다. 崇拜 대상인 佛像,부처님의 말씀을 記錄한 經典 佛敎繪畵와 工藝品 등은 많은 사람의 精誠으로 지금까지 傳해질수 있었읍니다. 絶對者에게 意志하고 家族과 社會,國家의 安寧을 빌며 자기 自身의 人格陶冶와 修養을 渴求하였던 옛사람의 바람을 담은 文化財들을 紹介 합니다.
전회양장연리금동관음보살좌상
(傳淮陽長淵里金銅觀音普薩坐像) 보물 제1872호
金剛山에서 出土된 것으로 傳하는 이 佛像은 머리에 化佛이 새겨진 寶官을 쓰고 있어 觀音菩薩임을 알수 있다. 티베트계 佛敎美術의 影響을 받은 이국적인 모습으로 高麗 後期 元과 密接한 關係를 維持 國際 關係를 反映한다. 佛敎 信仰 硏究및 佛敎彫刻 硏究에 貴重한 資料로서 寶物로 指定 되었다.
노영필아미타여래구존도
고려태조담무갈보살예배도 보물제1887호
(魯英筆阿彌陀如來九尊圖高麗太祖曇無竭普薩禮拜圖)
한면에는 阿彌陀如來九尊圖 가 다른 한면에는 曇無竭普薩禮拜圖 가 그려진 小型 佛畵 이다. 촉과촉 사이의 바닥면에는 大德十一年丁未八月日謹?魯英同願福得付金禁書 라는 銘文이 있어 1307년 (충렬왕 33) 8월에 노영이 製作하였음을 알수있다. 高麗時代 사경화를 聯想 시키는 金線妙技法 뛰어난 筆値 作家와 造成年代가 分明하다는 점에서 重要한 作品 이다.
원주학성동철조약사여래좌상 보물제1873호
(原州鶴城洞鐵造藥師如來坐像)
日帝强占期까지 江原道 原州市 鶴城洞 들판에 있던 다섯구의 鐵佛 가운데 하나이다. 오른손에 藥 그릇을 받치고 있는 藥師佛 이다.
순천매곡동석탑청동불감
금동아미타불여래삼존좌상 보물제1874호
(順天梅谷洞石塔靑銅佛龕金銅阿彌陀佛如來三尊坐像)
順川市 매곡동의 三層石塔 1層돌 舍利孔에서 發見되었다. 正確한 造成時氣와 조造成主體를 分明히 알수있을 뿐더러 朝鮮初期 佛像硏究의 基準作이 되어 寶物로 指定 되었다.
금동아미타여래칠존좌상 보물제1890호
(金銅阿彌陀如來七尊坐像)
全北 益山 心曲寺 七層石塔 址臺石 中央에서 出土된 金銅佛監 이다.
갈항사지동.서삼층석탑출토사리장엄구 보물제1904호
(葛項寺址東.西三層石塔出土舍利莊嚴具)
舍利莊 嚴具는 舍利를 佛塔의 舍利供에 安置할때 使用하는 容器와 함께 奉安되는 供養物등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葛項寺址 東.西塔의 舍利供 안에서 靑銅舍利가 出土되었고 舍利壺 내부에는 金銅舍利甁과 종이彫刻이 들어 있었다 이 종이彫刻은 준제다라니경으로 밝혀졌다.
함통6년명청동북 보물제1907호
(咸通六年銘靑銅鼓)
現存하는 靑銅鼓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寺에서 使用했던 佛敎 意識具의 하나이다. 옆면에는 咸通陸歲乙酉二月二日成內時供寺禁口라는 銘文이 있다.
농경문청동기 보물제1823호
(農耕文靑銅器)
윗부분에 작고 네모난 구멍 여섯개가 있는 사다리꼴의 靑銅器 이다 구멍이 조금씩 닮아있어 끈을 매달아 使用 했던 것으로 보인다.
고려수월관음보살도 보물제1903호
(高麗水月觀音普薩圖)
觀音菩薩이 바위 위에 앉아 善哉童子의 訪問을 맞고 있다.半跏坐 觀音菩薩의 자세 善哉童子를 中心으로 대나무,정병,바위등 경물表現 配置는 高麗時代 水月觀音圖의 典型的인 圖像이다. 두손에 念珠를 들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國內에는 몇점 남아있지 않는 예로서 高麗時代 水準 높은 佛敎繪畵의 世界를 볼수있는 重要한 作品이다.
2. 記錄歷史에 새기다.
記錄을 남기는 重要한 方式으로 先人들은 글과 그림을 利用 하였읍니다. 돌이나 金屬등의 단단한 물질에 새긴 古代의 記錄은 옛사람의 모습을 傳해 줍니다. 때로는 그들이 셖거나 배운 사실을 歷史的 使命感을 가지고 記錄하였읍니다. . 記錄 行爲는 사람이 가진 유한한 記憶의 限界를 補完하고 後代에 傳하는 막대한 意味를 가집니다. 여기에서 유네스코 世界記錄遺産으로 指定된 朝鮮王祖儀軌.東醫寶監.등 世界가 認定하는 수준 높은 記錄文化도 確認 할수 있읍니다. 이 寶物들은 未來를 비출수도 있는 貴重한 資料로 永遠히 保存 될것 입니다.
정조어찰집 보물 1923호
(正祖御札集)
正祖 20년 8월 20일 ~ 正祖 24년 6월 15일 사이에 臣下 심한지에게 보낸 300통에 달하는 편지이다.
동의보감 국보제319 - 1호
(東醫寶監)
許浚이 光海君 2년에 쓰고 光海君 5년에 內의원에서 木活子로 처음 刊行된 東洋 最大의 漢醫學 書籍이다. 內用은 목록 2권,醫學內用 23 券으로 이루어져 있다.
숙종인현왕후가례도감의궤 보물제1900 = 13호
(肅宗仁顯王后嘉禮都監儀軌)
肅宗이 仁顯王后를 繼妃로 맞이한 婚禮式 課程을 記錄한 儀軌이다. 肅宗 正妃인 仁敬王后가 1680년 他界하자 다음해인 1681년 國葬을 끝낸후 바로 繼妃 揀擇에 들어가 三揀擇에서 西人의 核心인 여흥 閔씨 민유중의 딸이 揀擇되었다.
영조정순왕후가례도감의궤 보물제1901 - 1호
(英祖貞純王后嘉禮都監儀軌)
正妃인 貞聖王後가 死別한 英祖가 3년 喪을 마친 1759년에 15세된 貞純王后 金씨를 繼妃로 맞이하는 婚禮式을 記錄한 儀軌이다. 六禮의 각 節次에서 備置해야할 각종 기물들을 상세히 記錄하였다. 英祖가 貞純王后를 데리고 宮으로 가는 50 面에 달하는 親營班次圖가 실려 있는데 379필의 말과 1,299명의 人物이 登場한다.
고종명성황후가례도감의궤 보물제1901 - 3호
(高宗明成皇后嘉禮都監儀軌)
高宗과 明聖皇后 閔씨의 婚禮 課程을 記錄한 儀軌이다. 高宗은 鐵宗의 國喪이 끝난 후 家禮를 올렸다.
화성성역의궤 보물제1901 - 7호
(華城城役儀軌)
華城城役儀軌는 朝鮮의 新都市 華城建設事業에 관한 經緯와 移植 制度등을 記錄한 冊이다. 이 儀軌는 正祖의 指示로 華城 城役 完工 直後인 1796년 9월에 始作 하여 11월에 草稿가 完成되었고 1801년 9월에 印刷 發刊 되었다. 券首에는 座目,時日,圖說을 싣고 本編에는 城役工事 관련 記錄을 附編에는 幸宮을 비롯한 附屬建物 관련內用을 담았다. 이 記錄을 통해 華城이 當大의 最新 智識과 역량이 總動員되어 체계적인 都市기반 施設을 갖춘 先進 都市였음을 알수있다.
원행을묘정리의궤 보물제1901 - 3호
(園幸乙卯整理儀軌)
1795년 乙卯年 正祖가 思悼世子의 墓所 顯陵園을 訪問한 背景과 經緯,節次,등을 記錄한 冊이다.
정조왕세손책례도감의궤 보물제1901 - 1호
(正祖王世孫冊禮都監儀軌)
1759년 6월 英祖의 孫子를 王世孫으로 冊封한 課程을 記錄한 儀軌이다.
종묘의궤 보물제1901 - 2호
(宗廟儀軌)
1706년 宗廟의 沿革과 制度,意識의 節次,관련 行事등에 대해 記錄한 儀軌이다.
자경전진작정례의궤 보물제1901 - 1호
(慈慶殿進爵整禮儀軌)
1827년 孝明世子가 元孫의 誕生을 祝賀하며 父王인 純祖와 王妃 純元王后에게 尊號를 올리고 이를 記念하기 위해 잔치인 進爵의 과정을 記錄한 儀軌 이다.
태조영정모사도감의궤 보물제1901 - 1호
(太祖影幀模寫都監儀軌)
1836년 11월 부터 1837년 2월 사이에 이루어진 太祖의 影幀을 保寫한 課程을 記錄한 儀軌 이다.
고종대례의궤 보물제1901 - 2호
(高宗大禮儀軌)
高宗이 大韓帝國의 皇帝로 卽位한 大禮 意識을 準備하는 課程을 記錄한 冊으로 朝鮮이 皇帝國으로 바뀐 이후 製作한 儀軌 이다.
조경단.준경묘.영경묘영건청의궤 보물제1901 - 5호
(肇慶壇.濬慶墓.永慶墓營建廳儀軌)
1899년 9월부터 1901년 12월 까지 全州에 肇慶壇이을 營建하고 三陟에 濬慶墓와 永慶墓를 修封한 事實을 記錄한 儀軌다.
순비책봉의궤 보물제1901 - 3호
(淳妃冊封儀軌)
明成皇后 死後 高宗皇帝의 後宮 淳嬪 嚴氏를 淳妃로 올려 冊封한 課程을 記錄한 儀軌이다.
순명비국장도감의궤 보물제1901 -3호
(純明妃國葬都監儀軌)
1904년 9월부터 11월까지 당시 皇太子(純宗)의 妃 였던 純明妃 閔氏의 國葬 課程을 記錄한 儀軌 이다.
퇴계선생문집목판 보물제1895호
(退溪先生文集木板)
朝鮮 中期 性理學者 退溪 이황의 文集 初刊本을 찍은 木板이다. 初刊本 退溪 先生 文集이 一部만 傳하고 있어 이 木板의 本來 數量은 正確히 알수없다. 板本學的으로 重要한 文化財일 뿐 아니라. 서지학 硏究와 朝鮮時代 中期 木板 印刷 文化의 硏究등에 좋은 資料다.
익재난고권 6 - 7 보물제1892호
(益齋亂藁卷 六 - 七)
高麗後期 學者인 益齋 李齊賢 의 詩文集 이다.
역옹패설 보물제1893호
(櫟翁稗說)
益齋 李齊賢의 詩畵 雜錄集으로 최자의 補閑集 李仁老의 破閑集과 함께 高麗時代 3 代 詩文 批評集의 하나로 꼽힌다.
조선경국전 보물제1924호
(朝鮮經國典)
鄭道傳 (1342 ~ 1398)이 朝鮮 建國 以後 國家 經營을 위한 基本的인 統治 傳法을 마련하기 위하여 編纂한 法典이다.
자치통감 보물제1201 - 4호
(資治通鑑卷 二百二十六二百二十九)
中國 北宋時代의 政治家이자 歷史家인 司馬光이 영종의 命을 받아 지은 中國 歷史冊이다.
홍가신
청난공신교서,처 이씨고신교지
(洪可臣 淸難功臣敎書,妻 李氏告身敎旨)
청동광개토대왕명호우 보물제1878호
(靑銅廣開土大王銘壺杅)
乙卯年國罡上廣開土地好太王壺杅十
壺杅塚 靑銅盒은 解放直後인 1946년 慶北 慶州 노서동140호분에서 發窟 되었다.
그릇의 바닥에는 乙卯年國岡上廣開土地好太王壺杅十 이라는 名文이 陽刻으로 새겨져 있다.
동제염거화상탑지 보물제1871호
(銅製廉巨和尙塔誌)
原州 興法寺址에서 옮겨온 것으로 전하는 廉巨 和尙塔 에서 塔誌이다. 塔誌란 塔을 建立한 緣由나 背景,主人公이나 세운 사람들의 記錄 이다.
경주황룡사구층목탑금동찰주본기 보물제1870호
(慶州皇龍寺九層木塔金銅刹柱本記)
善德女王은 643년 자장法士의 建義를 받아들여 皇龍寺 九層木塔을 세윘다.
부여사택지적비 보물제1845호
(扶餘砂宅智積碑)
甲寅年正月九日奈祇城砂宅智積
慷身日之易往慨體月之難還穿金
以建珍堂鑿玉以立寶塔巍巍慈容
吐神光以送雲峩峩悲貇含聖明以
百濟 義慈王代의 人物인 大座平 舍宅 指摘이 隱退後 寺을 세운것을 記念하여 만든것이다.
3. 삶. 藝術로 남다.
性人들이 남긴 寶物은 오늘날 우리 곁에 아름다운 藝術로 남았읍니다. 各 階層에서 폭넓게 使用한 옛사람들이 日常生活 속에서 追求했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金屬 工藝品은 古代의 副葬品부터 高麗 貴族의 生活用品까지 多樣하며 그속에서 象徵的 意味와 先人들의 삶이 스며있읍니다. 그림과 글씨는 각 時期의 特徵을 잘 代辯히며 多樣한 계층의 生角을 照明할수 있게 함니다. 展示品을 보며 그들의 美 意識과 纖細한 技術 그리고 그 안에 投影되어 있는 옛사람의 生活과 風流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청진동출토백자항아리 보물제1905호
(서울淸進洞出土白磁壺)
15 ~ 16세기 典型的인 朝鮮前期 白磁 항아리들 이다. 堂堂하면서도 絶才된 形態와 純白의 색깔이 돋보이는 良質의 白磁들로 남아있는 수가 적어 그 自體만으로도 價値가 있다. 白磁 항아리들은 自體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文獻記錄으로 確認할수 없는 朝鮮時代 歷史와 文化를 糾明하는데 있어 重要한 資料이다.
청자상감운학문매병 보물제1869호
(靑磁象嵌雲鶴文梅甁)
우아한 5자 曲線의 形態가 돋보이는 靑瓷 梅甁이다. 푸른 有色을 蒼空 삼아 구름사이를 노니는 鶴의 모습은 한껏 여유롭다. 부리와 눈,깃털 일부와 다리는 黑象嵌으로 포인트를 주윘다. 鶴은 고개를 돌리고 水平으로 날고 있는 모습 고개를 세우고 있는 모습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등 多樣한 姿態를 뽐내고 있다. 구름은 송이 形態로 위를 向하고 있어 全體的으로 上昇하는 느낌을 준다. 斷定한 形態와 비취및 유색 무늬의 아름다운 構成등 全盛期 象嵌靑瓷의 뛰어난 모습을 갖춘 作品이다.
귀걸이 보물제1921호
(梁山金鳥塚出土節耳鳥足形裝飾)
慶州에서 벗어난 地域에서 最上級의 金屬 工藝品이 副葬된 예로 新羅文化의 傳播와 系譜를 硏究하는데 있어 重要한 作品들이다.
경주월지금동초심지가위 보물제 1844호
(慶州月池金銅)
文武王 이 만든 人工 연못인 慶州 月池에서 出土된 가위이다.
은제도금화형탁잔 보물 1899호
(銀製鍍金花形托盞)
盞과 盞받침 모두 銀으로 形態를 만든다음 水銀이 말갑 技法으로 金鍍金을 하였다. 盞에는 陰刻 技法을 盞 받침대에는 陰刻 技法과 함께 打出 技法을 使用 하였다. 12세기 무렵 이 盞을 使用했던 高麗 貴族들의 華櫚했던 삶을 想像해 볼수 있다.
fight·ing,fight·ing,fight·ing
다음에 만날때까지 建康하고 幸福하세요
젊음이 즐겁고 노후는 더 즐거워
정년 퇴직 후에 성인병에 걸리는 이유...
식사가 건강이나 젊음을 유지하는 열쇠가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자기 나름대로 올바른 식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아무리 고령화 사회가 되어
전보다 오래 살 수 있다고 해도 건강하지 않으면
즐거운 노후를 보낼 수 없기 때문이다.
- 하루야마 시게오의《뇌내혁명》중에서 -
* 젊음은 즐거워야 합니다.
노후는 더 즐겁고 즐거워야 합니다.
그 핵심이 '건강'이고, 그 출발이 곧 '식사'입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식사법, 이 간단한 건강 비결을
제가 너무 뒤늦게 알게 된 것이 늘 아쉽습니다.
한 살이라도 어렸을 때 이 비결을 몸으로 익혀
내것으로 만들어야 젊음도 즐겁고
노후도 즐거워집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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