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香子·江上(행향자 강상)/증렴-명문 감상 | 13.명문 감상
한상철 2020. 7. 31. 16:37
http://blog.daum.net/jukgeun/14575735
行香子·江上(행향자 강상)
증렴(曾廉)/淸末 近代
蘭槳雙飛 洞口依微(난장쌍비 동구의미) 한 쌍의 목란 노 잽싸고 골짜기 입구 어렴풋한데
神仙家 自古人稀(신선가 자고인희) 신선가에 예부터 사람이 드물었지
且跟漁父 背件蓑衣(차근어부 배건사의) 또 어부를 따라 등에는 도롱이 걸쳤네
正秫酒香 蘆筍嫩 鱖魚肥(정출주향 노순눈 궐어비) 때마침 풍기는 고량주 향갈대 싹 돋고 꺽지 살찌는데
月色江聲 一葉船歸(월색강성 일엽선귀) 달빛 아래 강물 소리 들리고 조각배 하나 돌아가네
綠陰中 犬吠柴扉(녹음중 견폐시비) 녹색 그늘 가운데 개 짖는 소리 나는 사립문
二三稚子 栩栩天機 (이삼치자 허허천기 ) 두어 명의 아이들 생기발랄한 영성을 지니고
念千字文 百家姓 千家詩(염천자문 백가성 천가시) 천자문과 백가성 천가시를 염송하네
- 依微: 아리송하고 어렴풋하다(隱約).
- 天機: 영성(靈性, 天賦靈機).
- 千字文: 남북조(南北朝) 시대 남조(南朝) 양(梁)나라의 주흥사(周興嗣)가 칙령(勅令)을 받들어 편찬한 학습서.
-百家姓: 북송(北宋) 초에 발간된 작가미상의 학습서. 나라 안의 성씨를 4자1구의 운문 형식으로 엮었다. 출간 당시 411개의 성씨를 수록하였고, 나중에 보충하여 504개(또는 568개)의 성에 이르렀다. 여기에는 단성(單姓)이 444개, 복성(複姓)이 60개(또는 124개) 실려 있다. ≪百家姓≫은 앞부분에 `조전손리`(趙錢孫李)의 순서로 시작하고 있다. 당시 송나라 황성(皇姓)인 `趙`씨, 전당(錢塘)지역의 오월(吳越)국왕 성씨인 `錢`씨, 吳越국왕 전숙(錢俶)의 정비인 `孫`씨와 남당(南唐) 국왕인 `李`씨를 앞세운 것이다. 송(宋) 왕응린(王應麟)이 편찬한 훈몽교재(訓蒙敎材) ≪삼자경(三字經)≫, ≪천자문(千字文)≫과 더불어 훗날 `삼백천`(三百千)으로 불렸으며, 아이들의 교육용으로 널리 쓰였다. 명대(明代) 사상가 여곤(呂坤)은 "처음 사학(社學)에 들어가는데 8세 이하였다. 먼저 ≪三字經≫을 읽고 견문(見聞)을 익히고, ≪百家姓≫을 읽고 날마다 쓰기에 편리하게 하며, ≪千字文≫을 읽고 뜻과 이치(義理)에 밝게 한다"고 했다. 여기서 社學은 남송 때 처음 만들어졌고, 원(元)ㆍ명(明)·청(淸)을 거치면서 크게 발달한 향촌의 교화 기관을 말한다.
- 千家詩: 청초(淸初)에 편찬된 5언 또는 7언의 시가집(詩歌集).
* 다음블로그 청경우독 무하유지향에서 인용 수정함(2020. 7. 31)
* 청대 ( 淸代 ) 유용 ( 劉墉 ) 의 해서 ( 楷書 ) < 三字經 > 책엽 ( 冊頁 ) (1802 年作 , 水墨紙本 , 18×25cm×8)
'한시 감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德川家康長子有意禪學求語再勤仍示之 (0) | 2020.08.18 |
---|---|
雜 時(잡시)十二首(12수) 도연명 (0) | 2020.08.09 |
전가즉사(田家卽事) (0) | 2020.05.14 |
석류꽃 (0) | 2020.05.12 |
들판의 참새조식(曹植 (0) | 2020.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