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이야기

우리 고古지 도

강나루터 2022. 6. 12. 01:42
블방 쌤님 보훈의 달 6월 중순이 고개를 내미네요. 김정호가 간행한 대동여지도보다
400여 년이나 앞서 제작된 고(古)지도 강리도는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지도로서,
중국과 일본의 지도를 바탕으로 1402년에 김사형, 이무, 이회가 제작한 가로164cm,
세로 148cm인 대형 지도는 일본보다 어마어마하게 크고, 인도보다 대국이었다는 점…

우리 선조들이 지도적 대국에서 살았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나
애석하게도 이 지도의 원본은 우리나라에 없고 임진왜란 중에 가토 가야마사가
훔쳐 가 현재 교토류코쿠 대학에 한 점 또 다른 한 점은 텐리 대학에 보관 중인
우리 문화재를 반드시 되찾았으면…

현재 규장각에 소장된 강리도는 서울대 이찬 교수가 인맥을 총동원 간신히 사진을
입수하여 복원하는데 초상화, 서예가, 지리학자 등의 15년 동안 피눈물 나는
노력 끝에 모사본이 완성된 것이라네요, 궁금하면 검색 창에 강리도를 한번 쳐 보이소.
남·북이 통일을 앞당겨 배달민족의 얼과 정기를 세계에 펼칠 대국의 날이 왔으면…♥昔暗조헌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