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1 3

이유 없는 고난은 없다.

이유 없는 고난은 없다. 우리에게 고난(苦難)이 찾아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고난을 맛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 역시 젊어서 부터 수많을 고난을 겪으면서 오늘의 안정을 찾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유 없는 고난은 없습니다. 고난은 개인에 대한 것이든 사회에 대한 것이든 모두 필요로 인해 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고난 대처 방법이 올바르다면 극복할 수 있으며, 어려운 과정을 거쳐 극복하게 될 때, 한결 큰 기쁨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고난이 큰 것은 그 대가가 충분히 있을 것이라는 예고이기도 하므로, 고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람선(遊覽船)을 타고 가던 한 기자(記者)의 이야기입니다. 유람선이 남양군도(南洋群島)를 지나다가 그만 암초를 들이받아 침몰..

경독재 2023.01.11

재가신도

만리향의 향기처럼. 부처님이 고향인 카필라바투 니그로다동산에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마하나마라는 재가신자가 여러 사람들과 함께 부처님을 찾아왔다. “어떤 사람을 가르켜 재가신자라 합니까?” “집에서 깨끗하게 살면서 목숨을 마칠 때까지 삼보에 귀의하는 우바새(우바이)가 되겠습니다. 이를 증명하여 주십시오. 라고 다짐한 사람들을 말한다,” “그러면 재가 신도들은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이름에 걸 맞는 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마하나마여, 다음과 같은 이 여섯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참다운 재가신도 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스스로 바른 믿음을 가져야 한다. 둘째로 스스로 깨끗한 계율을 가져야 한다. 셋째는 언제나 보시를 행해야 한다. 넷째는 절에 자주 나가 스님을 공경해야 한다. 다섯째 스님을 보면..

종교 이야기 2023.01.11

1/10화 맑고 포근

ㅇㅇㅇ 날씨가 많이 포근해지니 얼음탑이 많이 녹았다 추운 때는 밤에도 새벽에도 빙탑을 만들려고 분수를 틀곤했지만 얼음이 녹기 시작하니 녹는 모습 그대로 감상하게된다 요즘은 도올님 강의를 열심히 듣는다 그의 참선 경험은 뻐꾹새 울음소리가 밖에서 들리는것이 아니라 자기 가슴속에서 들리더란것이다 다른 스님의 경험담에서도 풍경소리가 자기 체내에서 들린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것을 마음으로듣는다 기로듣는다고 표현한다 업장이 녹아서 마음이 공해지면 생기는 현상일것이다 주자 학에서는 변화 기질이란 용어를 잘쓴다 수행을 하면 체질의 변화가 있다고한다 지금은 들림의 변화인데 능엄경에서는 안이비 설신이가 한꺼번에 변화한다고한다 도올님은 성령이 와서 글을 쓴다는 표현도하는데 마음이 청정하면 계시의 효과도 있을것이다 어쨋든 그..

나의 이야기 2023.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