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4 3

2/23목 맑음

오늘도 경운기 시동거느라 시간을 많이 보냈다 어제도 우연히 시동이걸려 잠시 기뻤는데 오늘도 시간 잇으면 충전기를 사용하여 발동을 시도해 보았다 그러다가 내가 손댄것이 셰레모터를 조은것이 생각나서 다시 네지를 조금 풀었더니 신기하게 발동이 걸린다 시동이 걸린상태로 공회전을 많이 해야하는데 성급하게 엔진을 껐다가 다시 발동을 걸어 보니 되지않는다 다시 추전을 5~6번까지 해서 시동을거니 두번째로 발동이 걸린다 이제는 기계를 고쳤다고 쾌재를 불렀는데 시동을 껏다 다시걸면 되지 않는다 내일이면 차남이 올터이니 차남은 팔힘으로도 시동을 걸수 있으니 큰 걱정은 없다 충전기덕을 잘보았는데 이번에는 전선어딘가 잘못되어 방전이 되나보다 말못하는 무정물인 기계가 속을 썩인다

나의 이야기 2023.02.24

여래

부처의 10가지 이름 가운데 여실히 오는 자 또는 진여에서 오는 자를 의미하는 불교용어. 접기/펼치기정의 부처의 10가지 이름 가운데 여실히 오는 자 또는 진여에서 오는 자를 의미하는 불교용어. 접기/펼치기내용 범어(梵語)로는 타타아가타(tatha-gata)라고 한다. 이 말은 두 단어(tatha-+gata 또는 tatha+agata)의 합성어로, 그 단어에 따라 해석에도 약간의 차이가 따른다. 타타아(tatha-)는 여시(如是) 또는 여실(如實)이라는 뜻이고, 타타(tatha)는 진실의 뜻이 있다. 가타(gata)는 ‘가다[逝]’는 뜻이 있고, 아가타(agata)는 ‘도달한다’, ‘오다’라는 뜻이 있다. 그러므로 타타아가타는 지금까지의 부처들과 같은 길을 걸어서 열반의 피안에 간 사람, 또는 진리에 도..

경전 이야기 2023.02.24

절대적 가치, 정직

절대적 가치, 정직 얼마 전 튀르키예 지진으로 많은 사상자를 낸 것은, 거의 관료들과 짜고, 건축 업자들이 날림으로 집을 지었기 때문이란 보도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정직은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지요. 한 젊은이가 어느 장터 길가에 떨어진 가방을 주웠습니다. 그 가방 안에는 누구라도 욕심을 부릴 만큼 상당한 거금이 들어있었습니다. 돈 가방을 들고 주변을 살피던 젊은이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가방을 바닥에 툭 던져 놓고, 그 위에 털썩 주저앉아 한가로이 햇볕을 쬐기 시작했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지났을까요? 따스한 햇볕에 졸기 시작한 젊은이 앞에, 눈에 불을 켜고 땅 위를 살피는 사람이 나타났습니다. 젊은이는 그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혹시 무슨 찾는 물건이라도 있으신지요?” “내가 가방을 잃..

경독재 202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