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8 5

구九덕德괘卦

​ 먼저 ‘밟을 리(履)’는 예를 굳건히 밟아 화(化)하되 지극하고 밟음으로써 화하게 행하는 덕의 터전(基)이 되고 높은 산이 땅 밑에 있어 스스로 높되 겸손해서 더욱 빛이 나고 이로써 모든 예가 나오는 ‘겸손할 겸(謙)'은 덕의 자루(柄)가 되고, 내 몸의 모든 사사로움을 이기고 회복하여 처음은 작(小)지만 물건을 차츰 분별해 가면서 스스로 알아서 회복하므로 ‘돌아올 복(復)’은 덕의 근본(本)이 되고, 섞여 있는 어지러운 세상이지만 천지일월이 부부로 짝하듯이 싫어하지 않으며 항구히 이겨내서 한결같은 마음으로 지켜가는 ‘항상 항(恒)'은 덕의 견고함(固)이 되고, 나의 몸과 마음에 묵어있는 욕심과 허물을 덜어내는 것이 처음에는 닦기 어려우나 천천히 닦아나가면 쉬워져 해로움을 멀리하므로 ‘덜 손(損)'은..

경전 이야기 2023.02.08

부자가 되기보다 잘 사는 사람이 되자

부자가 되기보다 잘 사는 사람이 되자 ♡ 우리는 부자로 잘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부자란 무슨 뜻입니까. 재산은 인연에 의해 내게 맡겨진 것이지 내 것이 아닙니다. 어려운 이웃과 나눠 가지며 덕을 닦는 사람이 바로 부자지요. 잘 사는 사람입니다. "연말이 되니 잘 산 한해인지 잘못산 한해인지 되돌아보게 되더라" "세월은 가는 것도 오는 것도 아니다" 사람과 사물, 현상이 그 세월 속에서 오고 갈 뿐이다. 해가 바뀌면 어린 사람은 한 살이 늘지만 나이 든 사람은 한 살이 줄어든다. 되찾을 수 없는 게 세월이니 시시한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순간순간을 후회 없이 살아야 한다. "탐욕이 생사윤회의 근원이요, 탐욕은 끝이 없다. 많이 가지면 행복한가" "행복은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향기처럼 우러..

경독재 2023.02.08

발명가 에디슨

발명가 에디슨은 84년의 생애 동안 1,093개 이상의 발명품을 남겼습니다. 전구를 완성하기 위해 9,999번이나 실패, 축전기를 완성하기까지 약 20,000번의 실패를 맛봤습니다. 그가 하나의 발명품을 완성하기까지 여러 번 실패를 반복할 때마다 기자와 주변 사람들은 그를 위로하기 위해 속상하지 않냐며 질문했는데 그는 그럴 때마다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2만 가지의 틀린 방법을 발견했을 뿐입니다." 심지어 축전기의 내구성을 실험하기 위해 건물 3층에서 축전기를 떨어뜨리기를 반복하면서도 에디슨은 '쓸모없는 실패는 없다'라고 늘 주장했습니다. 또 한 번은 연구소에 큰 화재가 발생해 소중한 실험 기계가 모두 까만 숯으로 변했는데도 차분하게 말했습니다. "내가 범한 모든 시행착오와 실..

자유게시판 2023.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