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9 3

한학자 성백효씨 ‘현토완역 서경집전’ 펴내

한학자 성백효씨 ‘현토완역 서경집전’ 펴내 입력 1998.04.01 00:00 좋아요 0 0 0 댓글달기 0 ◎“사서삼경 완역 올해 마무리”/89년 첫 작업… ‘주역전의’만 남아/한문공부법 전통 사라져 아쉬움한학자이자 민족문화추진회교수인 성백효(成百曉·53)씨가 「현토완역(懸吐完譯) 서경집전(書經集傳)」(전통문화연구회 발행, 상·하 각권 2만원)을 내놓았다. 이 책은 1209년 주자의 제자인 채침(蔡沈)이 「서경」 원문에 역대의 주석을 참고해 해설을 붙인 「서경집전」을 전통식 토를 달아 완역한 것. 집전까지 번역한 것은 처음이다. 성교수는 89년 「논어집주(集註)」를 시작으로 「맹자집주」 「대학·중용집주」 「시경집전」을 냈고 올해 안에 「주역전의(周易傳義)」까지 내놓아 사서삼경 현토완역 작업을 마무리지을..

경전 이야기 2023.03.29

진리란 무엇인가?

주요 안내 글진리란 무엇인가? 빈배추천 0조회 2223.02.14 06:53댓글 0 북마크공유하기기능 더보기 진리의 사전적 의미는 참된 이치, 참된 도리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진리에 대한 큰 공부 없이 일반적인 이해로는 진리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그 경계를 정확히 구별하기는 아마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진리란 한마디로 사람의 본래성품(본성)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완전무결한 사고 체계를 뜻하는 것으로, 사랑, 신, 하나님, 순수의식, 찲암, 그리스도, 부처, 참나, 영, 하늘, 알라.. 등으로 불리울 수 있고, 이 모든 단어들은 사람의 본래상태를 일컷는 말들이며 전부 같은 뜻입니다. 이런 용어들과 맥락을 같이 하는 진리는 영원토록 분명한 사실, 영원히 참된 진실을 가리킵니다. 사람의 본래는 모두 영원히 ..

경독재 2023.03.29

3/28화 맑음

오전에 시내가서 은행 볼일 보고 아내는 흰 콩 두되 팔고 찹쌀 한되 와 생강 한근을 사왔다 생강은 중국산인거같고 국산은 제철이 아니여서 시판하는게 없다고한다 생강은 여러곳에 물어 물어서 샀다 가래가 심할경우에 생강 다린 물에 꿀을 타서 먹으니 진정이 되는듯하단다 오후에 창고곁 텃밭에 둑을 낮추어서 봇 도랑을 넓혔다 배수관 큰것을 묻으면 편한것을 돌축대를 쌓아 물이 흐르는것을 보려고 쓸데 없는 노력을하는것이다 경운기로 여러번 갈아 내니 둑이 낮아 진다 융민이가 전동차를 타고 지나다가 잠시 들렸다 나이가 많아지니 오토바이를 타기가 힘들어서 자제들이 사주었단다 병언네 논자리에 마사 흙을 성토한다 땅을 산사람이 집을 짓거나 과수원을 할것 같다 우리 논도 그위에 있는데 성토만하면 용도 변경이 될것이다 하천 공사를..

나의 이야기 2023.03.29